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폐시설물철거

>사업안내>광해방지사업>폐시설물철거

폐광이후 방치된 시설물 철거

폐시설물철거 이미지

폐광이후 방치된 광산 시설물인 숙소, 사무실, 광산 근로자 사택 등을 철거하여 폐광산에 대한 정비를 합니다.

폐광이후 방치된 광산근로자 사택, 사무실, 광산시설물은 광산지역의 주거환경을 저해하고 있으며, 청소년 탈선장소로 이용될 우 려는 물론이고 지역개발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업의 시급성을 감안하여 종합적인 계획을 수립하여 순차적으로 폐공가 및 폐시설물을 철거하여 도시 슬럼화를 방지하고 깨끗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폐석유실방지사업

과거 우리나라는 주 난방연료로써 석탄을 주로 사용하였으나 ’80년대 중반이후 급속한 경제성장에 따른 고급 청정에너지인 석유ㆍ가스의 소비가 증가하여 석탄의 수요가 급감하였습니다. 이처럼 석탄산업이 경제성을 상실하므로 정부에서는 석탄생산규모를 축소코자 석탄산업합리화 정책을 시행하였으며, 그로 인해 짧은 기간에 많은 광산이 폐광함에 따라 많은 수의 광산 근로자들이 일자리를 찾아 다른 도시로 이주하면서 폐광산에 대한 정비가 이루어지지 않아 광산근로자들이 사용하던 숙소, 사무실 등 많은 광산 시설물들이 방치되었습니다.

이러한 폐시설물은 많은 광산지역들이 폐광 후 관광지로의 이미지 변화를 시도하는데 도시미관을 저해함에 따라 지역개발의 걸림돌로 작용하였으며, 장기 방치되어 구조물 붕괴에 따른 안전사고 우려, 무단 쓰레기 투기 등에 따른 생활환경의 질 저하, 청소년들의 비행장소 활용 우려 등 지역사회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 공단은 폐광이후 방치된 광산 근로자 사택 및 광산시설물에 대하여 접근성, 가시성 등 우선순위를 고려하여 종합적인 철거계획을 수립 후 순차적으로 폐공가 및 폐시설물을 철거하여 도시슬럼화를 방지하고 깨끗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 시공전시공전 사진
  • 다음시공후시공후 사진

TOP